재도전 상담소 다시클리닉

집 구하는건 너무나도 힘든 일

comin (경기/청년)
  • 자취
  • 취업
  • 우울
2022-06-30
안녕하세요. 저는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에 성공한 청년입니다..
저는 현재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고 서울에 취직은 했어요
다들 지옥철이 얼마나 힘든지 말해줄 때 들을걸 그랬나봐요.. 정말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서울에 작은 원룸을 구해볼까 해서 여러군데 부동산을 다녀보았습니다
서울 집값이 정말 장난 아니네요 제 욕심이 과한걸까요?
집 구해서 자취를 시작한다고 해도 돈을 모으는건 꿈도 못 꿀 거 같습니다.
요즘 이런 생각으로 삶이 무기력해지고 이럴거면 직장은 왜 다니나... 우울증 올 거 같아요ㅜㅜ

친구들은 아직 취업 준비 중이라 털어놓을 곳이 없어서 여기에 털어놓습니다.. 하소연이라 생각해주세요
329

연관된 컨텐츠

많이 본 컨텐츠

최신 컨텐츠

전문가 답변

본 답변은 개인 소견으로 참고하여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직업상담사 김장욱

현재소속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안전모니터

주요경력

건양대학교 취업팀장(취업컨설턴트)
2022-07-04

안녕하세요? 대학졸업 하시고 취업성공!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다만 지옥철을 피해보고자 서울에 방하나 알아봤더니 놀랄만한 거액으로 현재의 취업(급여)마저 다소 허탈감을 들게하는 마음이시군요. 
잡코리아에서 직장인들의 출퇴근에 관해 설문조사를 한게 있어서 잠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평균 출퇴근 시간은 하루 1시간 24분인 것으로 조사됐고, 거주 지역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길 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은 선생님과 같은 경기권에 사는 직장인들이라고 합니다. (남녀 직장인 907명을 대상으로 '출퇴근 소요 시간'을 주제로 설문조사 결과)
경기권에 사는 직장인들의 출퇴근 소요 시간이 평균 1시간 42분으로 가장 길었고, 서울에 사는 직장인들은 평균 1시간 19분을, 지방 거주 직장인들은 61분을 출퇴근에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직장인들에게 출퇴근 길에 느끼는 피도로를 점수로 환산(100점 만점 기준)해 보니 그 결과 출퇴근 시간이 가장 긴 경기권 거주 직장인들의 피로도가 74점으로 가장 높았고, 서울과 지방 거주 직장인들이 환산한 출퇴근 피로도 점수는 71점으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출퇴근 시간이 길면 길수록 피로도는 당연히 비례한다는 내용이겠지요
직장인들이 출퇴근에 이처럼 높은 피로감을 느끼는 이유는, △오늘도 어김없이 출근이라는 현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의견이 응답률 63.0%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서울과 경기권 직장인들은 △사람이 너무 많은 만원 버스와 지하철(44.7%, 39.6%)'을, 지방 거주 직장인들은 늘 모자란 몇 분, 지각할 까봐 아슬아슬한 긴장감(34.7%)을 꼽았다고 하네요
참고로, 긴 출퇴근 시간!, 스트레스 받으며 출퇴근해야 하는 직장인들은 무엇을 하며 그 시간을 달랠까? 조사 결과, △음악을 듣는 다는 의견이 응답률 50.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동영상 시청(28.4%), 이 외에도 △모바일 메신저, 문자(25.1%), △웹소설, 웹툰 등 e-book 독서(14.8%) △모바일 게임(11.4%)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응답됐다고 합니다.
선생님께서 지금 거주하시는 곳이 서울과 얼마나 떨어진곳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지금 당장 서울로의 이사는 좀 무리가 있을거로 보입니다.  첫번쩨 대안으로 서울과 더 가까운곳으로 경기권내에서 이동을 하실 수 없는지가 궁굼합니다. 그래도 경제적인 부담이 더 요구될것으로 보이는데 그 전까지는 위에서 보신 설문조사와 같이 일단 출퇴근 시간을 "덜 스트레스 받는"쪽으로, 억지로 "나 홀로라도 즐기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는게 좋겠네요. 제가 적극 권해드리는 방법은 지옥철안에서  "대한민국의 공모전"에 도전해보라는 것입니다. 링커리어, 대티즌, 씽굿공모전 등 다양한 싸이트를 방문해보시면 대한민국의 다양한 공모전을 볼 수 있습니다. 상금도 푸짐하고 내 머릿속 아이디어를 상금으로, 상품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현실을 같이 하면서, 공존하면서 효율적인 나만의 시간관리는 다소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한 번 도전해보십시요!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심리상담사 박재현

현재소속

대구스마트쉼센터. 마음건강센터

주요경력

서울아하청년센터 사이버상담사
2022-07-05

안녕하세요 다시 클리닉 상담사입니다.
우선 어렵다는 취업 구멍 뚫은거 축하드립니다.

하지만 취업 후에 또 다른 고민거리인 의식주의 주라는 문제가 생겼군요
맞아요 직장인들이 당장 가장 큰 목표 중 하나가 바로 편히 쉴 수있는 주거더라구요.

나만의 공간 정말 필요하죠. 하지만 지금 엄청나게 뛴 집값으로 인해 집 구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사회적 문제라서 개선이 필요한 요소이기도 한데요.
월급을 가지고 집을 사려는 목표가 점점 멀어지고 있는 현실 참 안타깝죠.

그런데 다행인점은 이 문제는 비단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이슈라서 현재 개선을 하려고 노력중인 것으로 압니다. 
빨리 개선이 되어야 하는데 참 저도 걱정이긴 합니다

그렇기에 이 부분은 일단 내가 당장 해결 할 수있는 부분이 아니기에 이런 부분에 에너지를 쏟으면 많이 힘드실거에요.
그래서 우선 대안책으로 임대주택, 임대아파트 등을 국가에서 청년 등을 대상으로 지급한다고 하는데 이런 부분을 알아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물론 회사 근처가 아닌 곳에 있을 수도 있지만, 금전적인 부분도 아낄 수있는 장점도 있기에 이러한 부분 역시 한번 고려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거 같아요.
LH나 서울시도시개발공사 같은 곳에 문의하면 적절한 도움도 제공이 될 것입니다.

열심히 일하는데 집 한채 구하기 쉽지 않은 현실, 정말 안타깝죠. 하지만 열심히 사시다보면 분명 바뀌어진 사회의 모습도 마주하실 것이고, 그 안에서 희망이라는 요소도 발견할 것이라 생각이 들어요
친구들은 취직도 아직 안된 상태인데 그래도 일단 취직이라는 벽은 넘어선 분이시니까요.
그렇기에 일단 직장인이시기에 직장으로서 누릴 수있는 부분(월급으로 맛난거 사먹기, 운동가기 등)을 하시면서 돈도 모으고 임대주택 등 주택부분은 장기간의 목표로 한번 바라보면 어떠실까요

그러면 이상 상담을 마칠게요.  늘 건강하고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고민이 있으면 또 찾아주세요 

심리상담사 박주혁

현재소속

부산제일경제신문 독자위원

주요경력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상담위원
2022-07-06

저도 대학시절 왕복6시간을 한 학기동안 등,하교 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 와서 이야기지만 그때는 한창 젊을때니  . . .. .

님 고민에 가장먼저 떠오르는게 청년주택 제도 및 공공기관(지자체)의 주택제도(드림카,월세지원 등)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친구들보다는 먼저 승전을 하셨네요.^^

옛말에 열정이 있으면 그 조직은 굴러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어려움이 닥쳐올 걸 걱정말며 나에게 튼튼한 어깨가 있다면 그걸로 족한다.


 

심리상담사 채범식

현재소속

한국공보뉴스 충북제천본부

주요경력

(사)국민기자협회 충북 제천시 지부장
2022-07-07

힘내세요!

LH전세대출을 이용하자
LH전세대출을 받으면 1.5%~2%대의 이자로 1억 2천(수도권 청년) ~ 1억 5천(신혼부부) 전세자금을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복비랑 도배, 장판(60만원 한도, 평생 1회)도 지원받을 수 있다.
최장 6년 동안 전세대출을 유지할 수 있다.

LH홈페이지에서 사는 지역 공고 올라올 때 문자가 올 수 있도록 알림 설정 해두면 편하다.
단“ LH전세대출 조건이 까다로워서 LH 가능한 집 구하기가 쉽지 않다.

유튜브 “아영이네 행북주택” 채널 추천합니다.

집 알아 볼 때는 네이버 부동산이 제일 빠르고 좋으며 가장 효율적이다.

작은 답변이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화이팅 하세요.

댓글

실박이
2022-06-30

정말 악착같이 모으는게 무조건 정답은 아닌것같습니다,,,SH, LH 행복주택 등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슈퍼파워
2022-07-07

일단은 중소기업에 다니시면 중소기업 청년을 위한 저금리 전세대출이 있습니다. 당장 집사는건 어렵지만, 집을 구매할 자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할 거 같아요. 월세를 줄일 수 있게 저금리 대출상품도 알아보세요~

하하하
2022-07-07

집값이 떨어지기만을 기다리고 있네요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