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도전 상담소 다시클리닉

기계같은 일상

선인장 (경기/인생)
2021-09-03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생산직쪽에서 일을 하고있습니다.
예전에 급하게 크게 빚이 생겨 빚을 매꾸려고 생산직쪽으로 뛰어들어 기숙사에서 살았습니다.
빚을 갚으려고 먹는거며 친구며 다 줄이고 매일 아등바등 정신없이 살았습니다. 
이제는 빚을 다 갚고 이제서야 겨우 돈을 모으고있는 상태인데요
급한 불이 꺼지고나니 이제는 제 현실이 막막합니다.
돈은 여차저차 모으고 있지만
이곳에서 평생일을 할수도 없을 텐데 뭘해먹고 살아야하나 하는 미래걱정이 듭니다.
돈에 치여 뭘하고싶다던가 생각해본적이 없어서 그런가 
정말 아~~~~무 생각도없고 낙도 없고 주위에 친구도 없고
정말 기계처럼 눈떠서 일하고 자고하는 일상의 반복이고 앞날은 깜깜하고..
이제는 이렇게 살고 싶지가 않습니다.
이런 저도 도전을 꿈꾸며 새로운 삶을 살수있을까요?
저에게 도움이 될만한게 무엇이 있을까요

 
41

전문가 답변

본 답변은 개인 소견으로 참고하여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직업상담사 김장욱

현재소속

(주)시온농장

주요경력

건양대학교 취업컨설턴트
2021-09-07

안녕하세요? 선생님의 고민은 요즘 코로나시대에 많은 직장인들이 안고있는 유사한 고민인듯 합니다. 우리 아이들도 보면 아침 7시30분에서 8시사이에 출근했다가 저녁 7시에 들어오고,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저녁모임이 없다보니 특히 선생님 말씀대로 아침에 눈뜨면 나갔다가 저녁에 해지면 들어오는 반복적인 일상이, 예전에 정말 힘들어했던 야근과 이어지는 회식 등이 차라리 그리워지는 그런 시대안에 함께 살아가면서 어쩌면 직장인들의 삶의 질 자체를 다소 무기력하게 만들고 있는거 같기도 합니다.

그래도 선생님은 생산직에서 일하시면서 쌓였던 빚도 값으시고 현재 돈을 모으고 계시는 상황이니 정말 다행이십니다. 어찌보면 생산직이 아닌 행정직이었다면 코로나 시대에 대부분의 기업이 그렇듯이 인력감축이나 무급휴직 등 인사상의 조치가 있을 수도 있었을것입니다. 언제까지 일할 수 있을것인지 걱정하시고 생산직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고민하시는것은 직장인의 대부분이 걱정하고 고민하는 일인거 같습니다. 내가 일하는 미래가 확실히 보장되고 안정적이라는 확신이 있는 직장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공무원들도 정년보장과 연금이라는 든든한 백이 있다지만 승진과 교육등으로 지방으로 서울로 전출을 가면서 가족들과 떨어져 살아야 하는 걱정도 있고 그때마다 집문제, 자식들 교육문제로 정말 큰 고민을 안고 삽니다.

요즘 같은 코로나시대에 서로가 얼굴을 쳐다보면 웃고 인사하고 하지만 조금만 더 깊이 얘기하면 부모문제, 부부문제, 자식문제 등 누구하나 걱정이 없는 사람이 없는거 같습니다. 수입은 줄고 직장을 잃고 등등으로 친구전화도 안받고 부모님 찾아뵙는 일도 포기하고 그저 조용히 살아가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선생님의 고민은 이 시대에 모든 생산직 직장인들의 고민인듯 합니다. '도전을 꿈꾸며 새로운 삶을 향해!' 라는 선생님의 말씀대로 일단 목표를 정하셨으니 천천히 준비해보시죠. 일단 현재의 생산직 업무에서 조금 더 열정을 살리셔서 승진의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승진 후 그 경력을 활용하여 좀 더 큰 기업으로 이직도 한번 고려해보시죠. 그러기 위해선 선생님의 자기계발을 위해 퇴근 후나 주말을 통해 조금 더 노력해보시면 지금의 무기력감이나 무너진 자존감 등은 다시 끌어올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선생님! 목표를 정하셨으니 이제 힘내시고 달려보시죠! 선생님은 해내실 수 있으십니다. 힘내시고 파이팅을 기원드립니다.~

전문위원 남미희

현재소속

㈜우덕리서치앤컨설팅

주요경력

우덕경영기술 대표
2021-09-13

안녕하세요~

몇 달 전 직무교육중에 생산직이셨는데
비슷한 말씀 하신 분이 생각났습니다.
정말 열심히 기계처럼 일만하고 쉬지도 않고
애들 건사하시랴~  열심히 일만 하셨다면서요.
교육도 처음 받아보신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더 기ㅡ쁘시다고요~

조직이란것이 회사만 있는 것이 아니라서
일하는 조직외에도 우리가 지금 속해 있는 조직이 무엇이 있는지
나열해 보았습니다.

가장 많이 나온 것이 동호회와 같은 친구들과의 모임이었습니다.
친목모임도 괜찮고요.
일단, 가까운 지인과 함께 갈 수 있는 데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고 하셨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 무료교육을 먼저 이용해 보시면 어떠실까요?
-주말프로그램이나 저녁프로그램도 운영하시더라구요.

무한한 결심보다 약간의 환경설정이 훨씬 효과적인라는 말도 있다고 하네요.
선인장처럼 사막에서도 꿋꿋히 꽃피는 힘으로 충분히 이겨내실 겁니다.

응원합니다.! 화이팅!!

 

댓글

희망사랑소망
2021-09-04

아무 생각도 없고 낙도 없고 친구도 없고 일상의 반복. 정말 힘드실 것 같아요. 하지만 도전을 꿈꾸며 새로운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래요. 도전을 꿈꿀 수 있는 희망적인 상상을 발판으로 꼭! 잘 되셨으면 합니다. 빚을 청산했다는 것만으로도 희망적입니다. 화이팅입니다!!

선인장 2021-09-06

감사합니다

인사이드 아웃
2021-09-04

선인장님... 먼저 그간 고생하셨다고 토닥토닥 해드려요. 고생하셨어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어요. 너무 닥담하지마시고 차근차근 고민해보세요. 늦지 않았습니다!

선인장 2021-09-06

감사합니다

초롱꽃
2021-09-04

고민하시는것 자체가 첫 출발이라고 생각해요.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힘내세요. 화이팅!!!

선인장 2021-09-06

넵! 감사합니다!

고속도로
2021-09-04

당장 앞은 막막하지만 길이 있다고 믿어요. 자신을 믿고 힘차게 나아가보세요. 응원합니다.

선인장 2021-09-06

감사힙니다!

Poyo
2021-09-05

그럼요, 늦지 않았어요!!!! 기운내세요, 선인장님.

선인장 2021-09-06

네 감사합니다

소나기
2021-09-05

뭐든 좋으니 관심 갖을 수있는 것,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찾아보면 어떨까요. 그 작은 희망이 선인장님의 새로운 시작을 밝혀주길 바랍니다.

선인장 2021-09-06

작은 것 부터 찾아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라프
2021-09-05

깜깜한 미래를 밝힐 수 있는 건 본인뿐입니다. 밝은 빛을 내뿜으면 아마 좋은 인연들은 따라 올거에요.

선인장 2021-09-06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돌고래
2021-09-05

선인장님이 갖고 있는 우직함과 성실함이라면 미래 문제 없다고 봅니다. 힘내세요. 응원합니다!

선인장 2021-09-06

응원의 말씀 감사합니다.

슈퍼파워
2021-09-06

하나의 목표를 달성한 후 새로운 동기부여가 필요하신 것 같네요. 다양한 원데이클래스들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시다보면 새로운 길이 열리지 않을까요~?? 응원합니다!

선인장 2021-09-06

원데이클래스라는 방법이 있었군요 조언감사합니다.

선인장
2021-09-06

많은 분들이 정말 위로의 말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정말 힘이나고 모든걸 다 해낼수있을것같습니다!! 감사드려요